건강story/건강

10대 건강식품 양배추 효능과 먹는 방법

행복플랫폼 2013. 1. 6. 11:04

양배추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이며 슈퍼푸드에 해당되는 이로운 식품으로 가격도 비싸지 않아 섭취에 부담이 없고 맛도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영양성분은 많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가 높다. 


양배추에는 다량의 유황과 염소가 있어서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궤양을 치료한다. 또 혈액을 맑게 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이며, 주근깨, 여드름 기타 피부병 등에도 유효하다.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U, K가 점막의 강화화 재생을 도와줌으로 자연치유력을 높인다는 효과가 발견되었다.

또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양배추를 고를 때는 녹색 잎 부분이 확실하고 광택 있는 것이 신선하며 손으로 들어 보아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양배추를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기 위해 뿌리 부분을 도려 물에 적신 솜을 넣어두면 썩지도 않고 싱싱함이 유지된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비닐랩에 싸서 넣어두고, 밖에 둘 때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 주머니에 넣어둔다



양배추 심 주위에 비타민이 가득한데,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수백명의 여성에게 이 쥬스를 마시게 한 결과,대부분의 여성들이 1개월 만에 완치되고 여드름 자국은 약 1년 만에 없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양배추 보관방법과 맛있게 오래먹는 법

 

양배추를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기 위해 뿌리 부분을 도려 물에 적신 솜을 넣어두면, 썩지도 않고 싱싱함이 유지된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비닐랩에 싸서 넣어두고,밖에 둘 때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 주머니에 넣어두면 된다.


양배추를 가열하여 먹을 경우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파괴하기 때문에 되도록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양배추를 잘라 먹을 경우 양배추의 수용성 비타민들이 물에 녹아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자르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액체 상태로 흡수했을 때 가장 효율적이다. 

때문에 양배추를 즙으로 내어 먹으면 먹기도 간편하고 영양소의 흡수율도 높아진다.

특유의 맛 때문에 먹기 어렵다면 당근과 사과를 똑같은 양으로 갈아 마시면 좋다.



양배추 효능을 정리해 보자

1. 위장 점막강화 및 위궤양에 도움

양배추의 유황과 염소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더욱 강화시켜주고 항궤양성 비타민U(메치오닌)를 포함하고 있어 위궤양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양배추를 당근과 함께 복용하시면 잇몸의 고름 및 십이지장궤양 치료에 좋습니다.


2. 혈액순환

양배추는 혈액을 맑게 만들어서 혈액순환을 향상시켜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백혈구 활동을 향상시켜 각종 암을 예방한다.


3. 성인병 예방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을 강화시켜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4. 여드름 예방

양배추에는 비타민 C의 함양이 높아서 여드름 에방과 치료에 좋다. 또한 유황성분은 살균작용뿐 아니라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지성피부나 여드름이 있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5. 골다공증에 좋음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다른 음식보다 탁월하며 양배추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섭취가 더욱 잘 된다.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 외에 뼈에 칼슘을 저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골다공증뿐만 아니라 칼슘섭취가 중요한 임산부나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


6. 변비예방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해서 변비에 매우 좋다.

또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서 혈액지질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대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 변비와 대장암 등 각종 대장 질환을 줄여준다.


7. 다이어트

나트륨 함량이 적고 포만감이 매우 좋으며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