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적으로
IT/유무선 통신/무선인터넷/모바일 웹 분야에 관심이 많다.

나름 관련 사이트에서 정보도 얻고,실험도 해보곤 하는데,현재의 입장에서 가지고 있는 PDA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것은 무엇일까?
아마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뉴스를 보는 것이 가장 값진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닐까 한다.

어쨌든 인터넷에 접속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모바일이라는 한계성 때문에 데스크탑  PC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는 아직은 아니다.

그러나 조만간 이러한 부분들은 급속도로 발전되어 이루어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도
지금 가지고 있는 모바일 기기(PDA폰)로 방대한 뉴스를 검색해 본다는 것에 지금의 상황에선 아주 만족 할만한 수준의 기술진보가 아니겠는가? 한다

개인적으로 이동중에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상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데,그 가치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PDA로 인터넷을 하기 위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웹뷰어 형태의 브라우저가 있긴 한데,아직은 아닌것 같다.
모든게 불편하고,느리고 그런 서비스다.

그래서 웹 검색으로 어찌 어찌 해서 찾아낸 것이 바로 '오페라미니' 라고 하는 모바일 웹 브라우저다.
사실 브라우저라고 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지식이 짧아 보는 분들이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오페라미니도 중간서버를 경유해서(오페라에서 보기쉽게 만들어서) 서비스를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것 같다.

전세계적으로 데스크탑 영역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주도를 하고 있지만,모바일브라우저는 많은 기업들의 각축전이 라고 할 수 있는데,그 중에 오페라웹브라우저가 가장 선두에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것 같다.

선두에 선 오페라웹브라우저 가 우연히 얻어진 게 아니라는게 드러난다.
나름 선견지명이 있어서 인지는 모르겠으나 모바일 영역 만큼은 오페라가 앞서가는 것 같다.

오페라미니는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사용자의 편리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주고 있으며, 현재 4.2 버전까지 나와 있다.

물론 모바일이라는 한계성에 부딛치는 부분도 있지만 감안하고 사용해 본다면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임에는 분명하다.

우선 오페라미니4.2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본 후 사용기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설치하기 위해 먼저 오페라미니를 구동하기 위해 Jbed(자바머신)이 필요하고,그 다음 오페라미니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를 하는 순서를 이해하면 되겠다.

1.Jbed 다운받기

자바머신으로 3.1 버전 최신것으로 보인다.오페라미니를 실행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jbed(자바머신)도 종류가 많은데 여러가지를 사용해본 결과 아래 파일이 검증되어서 올려 놓았다.
일단 다운 받아 pda에 옮겨서 설치를 한다.




2.오페라미니 파일 다운받기

오페라 미니 파일을 다운받아 pda에 옮긴다.



아님 아래 링크로 가서 자신의 단말기 기종에 맞춰서 다운 받으면 된다.단말기 기종에 맞추지 않아도 대부분 비슷하다.
http://www.opera.com/mini/download/samsung/

3.jbed 설치하기

pda에 옮겨놓은 jbed CAB 파일을 클릭하면 자동 설치가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에 보면 자바머신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오페라 미니 설치하기

Esmertec JAVA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일단 화면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보일 것이다.
아직 오페라 미니를 설치하지 않았으므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번 화면--> 오페라미니를 설치하기 위해 하단 Menu/Install/Local Files를 차례로 선택하면 알아서 오페라미니 파일을 검색해 준다

3번
-->3번과 같이 2개의 파일이 검색된다.2개 파일을 차례로 설치하면 된다.확장자가 jar 인것과 jad파일이 어떤 역활을 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두가지를 차례로 설치하니 잘 되는 것 같다.
(설치화면에서 몇단계를 거치면서 물으면 무조건 yes를 하면 설치가 완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작업후 다시 Esmertec JAVA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좌측의 그림처럼 오페라 아이콘이 생성 되어 있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선택되어진 오페라 미니 아이콘을 클릭 또는 하단의 런처를 클릭하면 바로 오페라 미니 시작페이지로 접속이 된다.

오페라미니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시작페이지로 접속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페이지에서는 시작페이지 즐겨찾기가 9번까지 지정되어 있을 것이다. 시작페이지 하단부에 보면 온라인 동기화를 시킬 수가 있어서 편집이 가능하다.
메뉴/도구/설정으로 가면 글자크기,스킨변경 등 다양한 변경이 가능하다.

4.2 버전에서는 빠른속도와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 있고,몇가지의 개선사항이 적혀 있는 것 같은데 제일 눈에 띠는것은 역시 빠른 속도와 편리성이다. 1M 정도의 무선인터넷 속도와 모바일 화면이라는 것을 감안하고  본다면 체감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것 저것 꽤나 많은 제품을 설치해 봤는데 역시 오페라미니가 돋보이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