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story/건강

울금과 건강

행복플랫폼 2011. 12. 5. 23:58

울금(鬱金) <Curcumae Rhizoma>
과명:  생강과 Zingiberaceae
학명 : Curcuma longa. L

다년생 초본. 근경은 괴상으로 가로로 자른면은 황색을 띠고, 향이 있다. 
잎은 크고 길이 30~90cm, 폭은 10~20cm로 잎끝은 뾰죽하고 기부는 삼각형, 윗면은 푸른색이다. 
잎은 타원형이고 4∼5개가 모여 난다. 
뿌리줄기는 고깔 모양이거나 또는 가지친 둥근 기둥 모양이고 꺾은 면은 감색이다.
꽃은 수상화서로 늦은 봄부터 여름철에 피며 길이 약 30cm, 포편은 엷은 녹색으로 난형, 길이 4~5cm, 화관은 여두 모양의 황색이며 길이 2.5cm, 근경을 울금 또는 천옥금이라 한다.

울금의 기원
울금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기록되어 있는 [앗시리아 식물지] 중에 착색성의 물질로 기재되어 있고, 인도, 동남아,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견, 면의 염색과 식품의 착색에 이용하여 왔다. 
염료로 사용할 경우 홍색염색을 위한 하염으로 치자 대신 사용하기도 한다.
인도 카레에는 반드시 다른 향신료와 함께 울금을 배합하여 넣고 있다. 
이것을 상식하는 사람은 간장이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쿠르쿠민이 간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 외에 이뇨, 이담효과와 간장의 해독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일본에서는 단무지의 착색에 울금 색소를 이용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강황, 덩이뿌리를 울금이라고 한다. 
특히 강황을 건위약, 통경약으로 사용해왔고, 코피, 피오줌, 토혈에 쓴다.
 
분포지역
 아시아 남부 원산, 중국등
원산지는 인도, 중국, 오카니와 등인데, 인도를 중심으로 한 열대 및 아열대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울금의 효능

성미(性味)는 심장,폐,간에 응용된다.
또한 울금은 모든 혈증 치료에 쓰이고 카레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최근에는 암치료의 보조제, 간장염, 담석증, 요혈 등에 쓰인다.
* 기를 소통시키고 울체된 것을 풀어주며, 피의 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치료한다.
* 흉부와 복부,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 열병에 의한 정신혼미, 토혈, 코피, 혈뇨, 황달 등을 치료한다.
* 음허실혈과 기체혈어자, 임산부는 주의해서 사용한다.
 
 
우리나라 재배지역
우리 나라에서는 며, 북부의 산악지대를 제외한 각지에서 재배한다.
겨울에 뿌리줄기를 움에 보관하였다가 봄에 밭에 심는다.
 
주요성분

뿌리에 황색의 결정성분인 디케톤 화합물 쿠르쿠민(curcumin)과 
그 유도체인 p-히드록시신나모일페루로일메탄(p-hydroxycinnamoylferuloylmethane) 및 p,p'-디히드록시디신나모일메탄(p,p'-dihydroxydicinnamoylmethane)으로 된 황색색소를 0.3% 정도 함유하며 그 밖에 정유 1∼5%, 불휘발성유 약 2.4%, 전분 50%, 조섬유 5%, 회분 4%, 수분 16%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
 
 
끓여서 먹는방법
① 울금 뿌리줄기 6~10g을 1일량으로 하여 600cc의 물에 1/2량이 되도록 끓여서 복용한다.
②1회량을 3~5g으로 하여 400cc의 물에 1/2량이 되도록 끓여서 복용한다.-->건위, 이담, 황달
 
울금의 응용
울금은 고대 중국 유럽 제국에서는 옛날부터 알려져 있으며 왕족,귀족 사이에서 건강유지 음료차로서 중요시되어 왔다. 
일본에서는 오래 전부터 오키나와에 건너와 그 평가가 높은 유구왕조의 국가 전매품이 되어 일반사용 및 판매를 금지되어져 있었다. 

최근 울금이 주목되어진 것은 약리효과의 인식으로부터이다. 
현재 울금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울금과 돔울금, 자울금의 세종류가 있다. 
소위 울금은 이런 가을에 꽃이 피는 것으로 인해서 가을울금이라 불리우며 뿌리 단면이 부드러운 오렌지색, 또한 잎사귀 뒷면이 매끈매끈하며 씹었을 때의 떫은 맛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것과는 반대로 봄울금(일본명 : 교오우)은 뿌리단면이 밤색이며 잎사귀의 뒷면에 털이 나있으며 씹었을 때의 강열한 떫은 맛으로 쉽게 울금과 식별되어진다. 

자울금(일본명 : 카쥬우쯔)는 뿌리 속이 보라빛 하얀색이다. 
봄울금과 같이 봄에 꽃을 피며 잎의 중앙에 있는 자주빛의 심이 특징이다. 
봄울금(강황)과 자울금도 옛날부터 이용되어온 한방의 생약으로 울금과 같은 효과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울금이라 말하는 경우는 가을울금을 말하며 주성분의 글루쿠민의 량 또한 울금과 한층 많은 것으로 되어있다. 
봄울금도 예전부터 한방성분으로 약효과 높은 것은 물론이지만 떫다는 점을 고려하면 식품으로서의 가능성은 울금 쪽이 크다고 말할수 있다. 

최근에 특히 주목되어지고 있는 울금차, 이 울금차에 기대와 장래성에 주목하여 관동권에서 앞서 빨리 발효 울금차의 제조, 판매를 실시하고 있지만, 울금차 총본포에서 굉장한 호평을 떨치고 있다.
 
항산화물질 쿠르쿠민, 세레니움 등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는 발효울금차
울금차총본포는 울금 본래의 성분을 손상시키지 않고 보다 마시기 쉽게 하기 위해, 오랜 해연구를 거듭하여 발효울금차를 완성했다.
이 발효울금차는 울금의 근경을 잘게 분쇄하고 수억종의 유용미생물로부터 엄선된 수종을 배양해 수일간 발효시켜 그 사이에 유용미생물이 생성하는 효소에 보다 건강유지발란스에 필요한 성분과 마시기 쉬운 마일드한 맛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양성된 제품이다.

특징
1.발효식품을 위해 효소에 의한 몸으로의 흡수력이 좋다.
2. 천연미네랄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3. 다른 차에는 없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고분자항산화물질(세레니움), 저분자항산화물질(쿠르쿠민), 정유성분.텔펜류.타메론.시오넬

다음과 같은 사람이 마시면 좋다.
1. 미용,건강 유지를 다짐하고 있는 분        
2. 흡연이나 술을 자주 마시게 되는 분
3. 산성식품 (육식이 많은 등)에 치우치는 분 
4. 매일 스트레스가 많다고 느끼는 분
5. 중고생의 건강유지, 성장기 아이에게

발효울금의 특징
 *엄선된 울금원료를 사용하여 쿠르쿠민 함유량이 풍부하다
 *발효처리를 함으로서 울금의 강렬한 쓴맛 및 냄새를 부드럽게 완화한다
 *유산균발효에 의해 정장효과, 보존성을 높인다
 *발효울금은 성질상 건조해 있을 경우에도 습기를 흡수한다. 
    계절에 따라서도 변화하며 특히 지금의 겨울에는 건조상태가 계속된다. 
    밀봉상태에서도 수분을 흡수하므로 상태는 일정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