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할 때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무슨 음식이든 가리지 않고 먹었는데,건강이 좋지 않자 늘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해 공부하는 버릇이 생겼다.

집에서 부담없이 사서 먹을 수 있는 농산물로 약간만 노력하면 어렵지 않게 건강 식단을 만들수가 있는데,건강이 허락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정보를 찾아서 건강식단을 짜서 식사를 하는게 큰 도움이 되는것 같다.


지금까지는 감자를 먹을때 아무생각없이 그냥 먹었는데,감자의 효능을 알고 요리방법에 대해 신경을 쓰다보니 감자가 우리몸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감자는 비타민의 보고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데,채소는 열을 가할 때는 파괴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감자는  비타민이 전분에 둘러싸여 보호되기 때문에 열에 의해 파괴되는 양도 적다.

실제적으로 전자렌지에 감자를 요리하였을 때는 96%,찌는 가열에는 67%, 오븐가열에는 62% 그리고 삶았을 때는 28%가 파괴되지 않고 남아있다 .

주된 요리 방법인 쪄먹는 감자의 경우 비타민C 67%가 체내로 섭취되는 것이다.

이는 다른 채소와  비교할 수 없는장점이다. 


●비타민C의 인체내에서의 역할은

스트레스감소, 철분흡수촉진, 인슐린의 역할, 불임의개선, 외상이나 골절의 치료를 돕고, 발암물질 발생억제, 혈액응고촉진, 바이러스성 간염억제,콜레스트롤 감소, 감기저항성 증가 등 우리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연식품 중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에게 유익하고 영양만점인 식품이 바로 감자다.

옛날 궁핍했던 시절 주식을 대신하기도 했던 감자는 한겨울 비타민부족을 막아주는 훌륭한 역할을 했고 약용으로도 많이 쓰여왔다.

먹거리가 너무 흔하고 많은 시절이지만 여전히 감자는 천연의 영양과 맛을 내는 훌륭한 완전식품이다.

 

감자에는 미네랄 성분 중 칼륨이 다른 식품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데,밥의 16배 정도인 360mg%가 함유되어 염분섭취가 많은 한국인,특히 성인들에게 이 칼륨은 필수적인영양소이다.

왜냐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의 원인물질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칼륨이 하기 때문이다.

 


감자속의 칼륨은 천식이나 비염, 두드러기 등이 잦은 알레르기체질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포만감은 높으나 열량이 적은 식품이라 비만예방에도 그만이다. 


감자에는 비타민C와 B1이 풍부한데 생채소만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양도 감자로는 쉽게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더군다나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둘러싸여있어 열에도 쉽게 파 괴되지 않는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철분흡수를 돕고 인슐린 분비를 원활케 하며 혈액응고 촉진 등을 한다.


다이어트를원하는 여성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들, 당뇨환자에게도 감자를 적극 권유한 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외에도 감자는 정장작용과 해독, 구충작용을 한다.


소화성궤양일 경우 소량이지만 감자의 아트로핀이 경련을 갈아앉히는 작용을 하고 위산분비를 억제해준다.


신선한 감자생즙을 공복에 복용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변비가 심할 때도 감자생즙을 먹으면 좋다. 



감자생즙이 현대병을 물리친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예로부터 감자를 "땅속의 사과"라고 부를 정도로 매우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평가하였으며, 특히 비타민 B1, B2, 나이아신(B3), 칼륨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민간요법으로 감자 생즙을 궤양, 충치예방, 변비 치료에 사용하여 왔다.


일본의 의학 저널리스트인 岡田明씨는 승려들의 생즙요법중에 감자생즙이 악성종양,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간장병, 피부병 등 성인병과 만성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며 권장하고 있다.

 

감자생즙 만드는 방법과 복용법


1. 보통크기의 생감자 3개정도를 깨끗이 씻는다.


2. 싹이 돋은 부위와 푸른 껍질(여기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음)을 깎아낸다.


3. 껍질채로 강판을 이용하여 갈아내린다.. 믹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4. 베보자기로 짜서 분량을 1컵(200㎖) 정도로 한다.


※매일 아침과 저녁식사 30분전 공복에 1컵씩 마신다.

감자생즙이 역하여 마시기 어려운 사람은 사과 등 과일을 혼합하여 갈거나 효소과즙 30㎖ 정도를 섞어서 마시면 한결 먹기가 쉽다.